어울림 - 자연과 어울어지기, 그 첫걸음

About Me

자연을 공부하는 人입니다. 생물의 죽살이 뿐 아니라 그들과 함께 해온 문화와 이야기도 함께 알아가고 싶습니다.

I am studying nature. I want to know not only the life history of living things, but also the culture and stories they and humans have shared together.

Search

License


more detail
블로그의 모든 글과 이미지는 기본적으로 상기의 Creative Commons License를 따르며 기타 인용한 내용이나 스크랩한 글들은 모두 해당 저자에게 저작권이 있음을 알립니다.

Profile

CHM형태의 ebook만들기 (도움말파일 제작)


흔히 도움말 파일은 확장자가 chm이거나 hlp파일인 경우가 많다.
매력적인 것은 문서형식으로 제작되면서도 별도의 뷰어가 필요없다는 점이다. 물론 모바일기기나 리눅스에서는 별도의 프로그램이 있어야 하지만 윈도우 기반에서는 뷰어같은 것이 없어도 바로 실행하여 열어볼 수 있어 배포하기엔 그만이다.

개인적으로는 hlp파일형식보다 chm파일형식이 맘에 들어 chm제작툴을 찾아본 적이 있다.
3가지 프로그램을 현재 용도에 맞게 사용하고 있는데
그중 가장 자주 사용하는 것이 Powerchm이라는 프로그램이다.


위지윅방식으로 제작하는 형식은 아니고 미리 만들어진 html파일을 chm파일형식으로 변경할 수 있다. 예전에 만들어둔 html형식의 홈페이지를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chm파일로 제작이 가능하다. chm파일로 엔코딩뿐 아니라 디코딩도 제공하므로 디코딩해서 편집도 가능하다. 물론 내가 만든 것 이외에도 다른 이들이 만든 chm파일도 디코딩해서 수정후 다시 저장하는 것도 가능하다. 장점은 여러파일을 하나의 chm파일로 제작할 때 전체 용량이 줄어들고 배포가 쉬워진다는 점이다. 간단한 html제작이 가능하면 더욱 멋진 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고 이럴 여유가 없다면 워드프로세서(한글, 워드 등)으로 문서를 제작한 다음 웹페이지로 저장한 것 역시 변환이 가능하다.


두번째는 Helpmaker라는 프로그램이다.
사용법은 좀 어렵지만 익숙해지면 무척 편리하다. 장점은 위지윅으로 직접 문서를 작성, 편집이 가능하다. 여러가지 옵션이 다양하게 제공되고 언어도 한글을 완벽히 지원한다. 목차를 txt파일로 미리 작성한다음 불러오면 자동으로 tree형태의 구조로 문서의 틀을 잡아주어 편리하게 문서를 편집할 수 있다. 처음 익숙해지는 것이 좀 어려워서 그렇지 익숙해지면 메뉴얼제작이나 문서를 정리하는 용도로 매우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


세번째는 CyberArticle이라는 프로그램이다. 위지윅방식으로 작성, 편집이 가능할 뿐 아니라 웹페이지의 내용을 긁어와 스크랩하는 것도 가능하다. helpmaker의 장점을 많이 가지고 있으며 내보내기 방식은 chm뿐만 아니라 exe방식도 지원해서 독립된 응용프로그램처럼 배포할 수 있다. 프로그램의 아이콘변경이 가능하고 스킨도 기본적으로로 몇가지 제공한다. 배포시 저작권을 위해 디코딩을 방지하거나 오른쪽마우스클릭을 금지하는 옵션도 제공된다.  chm파일은 동일한 포맷이지만 powerchm으로 제작한 것이 압축률이 더 좋다. 이 프로그램으로 만든 것은 용량이 좀 더 커진다. exe형식으로 ebook을 만들면 단순히 실행파일로만 되는 것이 아니라 기능상 더 좋아진다. 테스트해보았는데 본문까지도 검색해서 해당되는 페이지를 보여주고 형광펜으로 검색어를 표시해주어 무척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chm파일의 장점은 용량을 줄여주고 하나의 파일로 만들어주는 것뿐만 아니라 트리형태로 체계적인 정리를 가능하게 해주고 약간의 검색기능이 제공된다는 점이다. 정적인 html파일의 단점을 조금은 극복할 수 있게 해주는 장점이 있다. 그래서 메뉴얼을 목적으로 많이 활용되지만 얼마든지 다른 목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세가지 프로그램이 각각의 장점이 있으니 필요한 목적에 따라 적절히 활용하면 좋은 결과물을 낼 수 있을 것이다.

4 개의 댓글:

익명 :

사용설명서나 작성에 대한 자세한 자료 없을까요?

oulim78 :

powerchm을 이용한 chm파일만들기를 포스팅했습니다.
아래 URL을 눌러 참고하세요.
http://oulim78.blogspot.kr/2014/07/powerchm.html

Unknown :

cyberArticle은 유료군요. 뭐 다 좋은 건 돈내고 쓰라지만.

oulim78 :

테스트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