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울림 - 자연과 어울어지기, 그 첫걸음

About Me

자연을 공부하는 人입니다. 생물의 죽살이 뿐 아니라 그들과 함께 해온 문화와 이야기도 함께 알아가고 싶습니다.

I am studying nature. I want to know not only the life history of living things, but also the culture and stories they and humans have shared together.

Search

License


more detail
블로그의 모든 글과 이미지는 기본적으로 상기의 Creative Commons License를 따르며 기타 인용한 내용이나 스크랩한 글들은 모두 해당 저자에게 저작권이 있음을 알립니다.

Profile

길앞잡이와 길라잡이


길앞잡이란 곤충은 곤충을 좋아하는 사람이나 조금이라도 생물에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들어본 이름 중 하나라고 생각된다.
이름의 유래또한 유명한 녀석이다.
대학의 곤충 동아리중에 고려대학교에 길앞잡이라는 유명한 동아리가 있었다.
지금은 대형화된 사이트들에 밀려서 사람들의 외면 속에 명맥 정도만 유지되고 있는 것 같지만
아직도 난 가끔씩 이곳을 찾는다.
왜냐하면 내가 다니던 인천대학교의 곤충소모임인 [한터울]도 이런 멋진 홈페이지를 가진
소모임으로 키우고 싶었기 때문이다. 오래전 만들어진 외관이 지금보기에도 이쁜 것을 보면
당시에 만든 사람의 정성이 묻어나는 사이트다.
메인화면에 길앞잡이가 이리저리 왔다갔다하는데 참 아기자기하게 만들었다.
그러나 길앞잡이는 이렇게 온순하거나 귀여운 이미지는 아니다.


길앞잡이



아이누길앞잡이

이름의 유래를 소개하면
등산할 때 등산로를 따라 사람이 다가가면 계속 앞질러 날아가며 저만치 도망하고 다시 사람들이 다가오면 마치 길안내하듯이 계속 앞으로 날아간다고 해서 붙은 이름이다. 실제로 녀석들을 만나면 이 이름이 얼마나 잘 붙어진 것인지 금방 이해가 간다.

꽤 오랜 지난 일인데 국어사전에서 길앞잡이라는 말대신 길라잡이로 바뀌었는데 이는 어감상 그랬을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된다. 보통 길잡이의 역할을 해주는 것을 '길라잡이'라고 많이 표현하는데 원래는 바로 이 곤충에서 유래된 것이다. 길앞잡이라는 이름이 잘 지어졌다고 생각하는 내게 한가지 사건이 있었는데 이는 내가 환경부에서 잠시 일했을 때 새로 생기는 기관의 캐릭터로서 길앞잡이가 선정되었을 때 이 녀석의 캐릭터 이름을 정하는 것이었다. 결국에 사람모양으로 만들어져 따리와 따비로 정해졌던 것 같은데 당시 이 녀석의 이름을 가지고 생각지도 못한 말을 들었다.

'길앞잡이'
곤충에 대해서 비교적 잘 알지 못하는 분들은 이 녀석의 이름과 이름의 유래를 내게서 듣고는 이해는 가지만 꼭 어감이 일제 시대의 앞잡이를 연상시킨다고 해서 어감상 좋지 않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생각해 낸 것이 길앞잡이의 현재 표기법인 길라잡이었다. 길잡이의 역할을 해주는 의미이기에 앞잡이라는 표현도 안들어가고 좋을 것 같다고 했더니 그래도 앞잡이를 연상시킨다며 반대를 했던 기억이 난다. 생각지도 않은 의견에 사람에 따라서는 같은 표현도 달리 받아들여질 수 있다는 생각을 새삼하게 된 경험이었다.

우리나라에는 10여종의 길앞잡이가 살고 있다. 궁금하신 분들은 http://www.beetleskorea.com/
위 주소로 가시면 한국의 길앞잡이종류에 대해서 잘 정리해 놓아 다른 곳에 비해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그 중에서 6-7종 정도는 보았지만 아직 기회가 안되었는지 귀한 종들은 여지껏 보지 못했다. 그 중 가장 많은 종류중 하나인 것이 빛깔이 너무 고와 비단길앞잡이라고도 부르는 [길앞잡이]이다. 이 녀석을 평가하기를 세계의 길앞잡이 종류와 비교해보아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아름답다고들 한다.
실제로 녀석들은 맑은 날 메마른 땅 위에서 곧잘 관찰되는데 햇빛에 비친 딱지날개의 광택은 표본의 색깔과는 비교할 수 없이 아름답다. 눈치 빠르고 날렵하다. 비행은 잘 하지만 한번에 멀리 날지는 못한다. 낮에는 길가를 돌아다니면서 자신보다 작은 곤충들을 무시무시하게 생긴 큰턱으로 잡아먹고 밤에는 숲으로 들어가 풀 잎 위에서 잠을 잔다. 이러한 습성이 만들어낸 이름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실은 길앞잡이를 보며 사람들이 일으킨 착각에서 붙은 이름이라고 하는 것이 더 맞을 것이다. 길을 안내하는 것이 아니라 실은 사람들과의 거리를 유지하기 위함이다. 역시 착각은 자유다. 하지만 그렇게 탄생한 이 이름은 곤충을 시작하거나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에게 있어 재미와 흥미를 일으켜 주는 촉매제가 되고 있음은 분명한 것 같다.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