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울림 - 자연과 어울어지기, 그 첫걸음

About Me

자연을 공부하는 人입니다. 생물의 죽살이 뿐 아니라 그들과 함께 해온 문화와 이야기도 함께 알아가고 싶습니다.

I am studying nature. I want to know not only the life history of living things, but also the culture and stories they and humans have shared together.

Search

License


more detail
블로그의 모든 글과 이미지는 기본적으로 상기의 Creative Commons License를 따르며 기타 인용한 내용이나 스크랩한 글들은 모두 해당 저자에게 저작권이 있음을 알립니다.

Profile

생물학 관련 개인홈페이지의 부족


인터넷기반의 생물데이터베이스가 제대로 구축되기 시작한 것은 내 기억으로는 산림청의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이하 국생종)이 구축되기 시작한 2001년 경부터로 생각된다. 그 이전에도 개인 혹은 여러 카페, 동호회를 중심으로 생물데이터베이스가 시도되었으나 분명 한계가 있었고 오래도록 유지관리되는 곳은 많지 않았다. 많은 홈페이지들이 유지 및 업그레이드되지 못하고 사라졌고 혹은 다른 형태로 발전되었다.

초기의 생물관련 사이트들은 단연 개인홈페이지 성격이 많았다. 지금에 생각하는 멋진 사이트의 형태들은 아니었지만 운영자의 노하우나 연구자료, 연구방향이 잘 소개된 사이트들도 많았다. 내가 즐겨가던 사이트들도 지금은 찾을 수 없는 것들이 더 많아졌다. 저자도 어울림이란 홈페이지를 7년여간 운영하다가 운영을 접었다. 지금은 이 블로그로 대신 이어가고 있다. 언제부터인가 사람들은 점차 개인이 어렵게 직접 사이트를 제작하기보다는 블로그를 선택하거나 카페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이런 현상은 사이트제작의 어려움뿐만 아니라 국내 검색엔진에서는 여간 노력하지 않고는 개인홈페이지가 상위에 노출되기 어렵기 때문이기도 하다. 자연히 방문객의 수도 줄어들게 되고 운영자로서는 의욕을 잃게 만들기 마련이다.

현재 생물학 관련사이트들은 카페나 블로그의 형태로 존재하는 경우가 많으며 동호회나 커뮤니티의 독립적인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독자적으로 운영되는 개인홈페이지의 형태는 많이 줄어들었다. 기억하는 분들이 많겠지만 초기의 개인홈페이지는 각종 포털의 홈페이지 무료계정을 이용하는 경우가 참 많았다. 지금은 네이버를 물론이고 무료홈페이지 계정을 제공해주는 곳이 많이 사라졌지만 예전에는 포털사이트라면 거의 대부분 무료계정을 10~50mb정도 제공해주는 곳이 많았고 이런 무료계정을 기반으로 많은 개인홈페이지들이 만들어졌다. 저자도 라이코스나 네띠앙, 하나포스, 네이버 등의 무료계정을 이용했었다. 계정유지비용을 들이지 않고 개인홈페이지를 가지려면 이렇게 무료계정을 옮겨다니며 가능한한 안정적이고 무료계정 용량을 많이 주는 곳을 찾아다닌 적이 있었다. 그러나 무료계정지원이 부담되었는지 포털에서 차례로 무료계정지원을 중단하면서 사라진 홈페이지들이 많다. 일부는 유료로 홈페이지 계정을 구매해서 유지하기도 했지만 대부분 그대로 사라졌다. 이런 현상들을 보면서 한때는 그래서 산림청이나 관련 기관에서 생물학관련 사이트 개설을 원하는 경우 과거 포털에서 제공해 준 것처럼 무료계정을 제공해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 본 적도 있다. 중단되지 않고 안정적으로 제공되는 무료계정이 주어진다면 예전처럼 개인홈페이지들이 다시 생겨나지 않을까 싶어 생각해 본 적이 있었다.

가끔 예전의 개인홈페이지들이 그리울 때가 있다. 동호회나 카페처럼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것은 아니지만 운영자의 애정이 느껴지고 때로는 불평불만이나 독설뿐인 공간이더라도 개인의 의견과 시각을 느낄 수 있었던 그런 홈페이지들을 다시금 많이 만나고 싶다. php, jsp, asp와 같은 동적언어로 개발되지 않고 html만으로도 개인의 생각과 경험들은 얼마든지 풀어낼 수 있다. 국외의 홈페이지들을 보다보면 아직도 사이트전체를 html만으로 제작하여 운영하는 사람들이 많이 볼 수 있다. 국내는 무료로 제공되는 화려한 블로그나 카페 덕에 html로 만들어진 사이트를 만들면 무척 초라해보이지만 스킨(skin)만 다르고 구조가 매한가지인 블로그나 카페보다 html로 만들어진 개인의 작품들을 보고 싶은 건 왜일까?

포털의 검색창에 찾고자 하는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블로그나 카페의 글만 도배되기 보다는 개인홈페이지의 관련글들도 비중있게 검색된다면 어떨까? 개인적으로 이런 이유로 네이버나 다음보다 구글(google)을 이용하게 된다.

지금은 본인도 개인홈페이지 운영을 중단하고 전공홈페이지(http://www.tineid.wo.to) 하나만 운영하고 있지만 언젠가 다시금 내 개인홈페이지를 만들어보려고 한다. 언제일지는 모르겠지만...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