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울림 - 자연과 어울어지기, 그 첫걸음

About Me

자연을 공부하는 人입니다. 생물의 죽살이 뿐 아니라 그들과 함께 해온 문화와 이야기도 함께 알아가고 싶습니다.

I am studying nature. I want to know not only the life history of living things, but also the culture and stories they and humans have shared together.

Search

License


more detail
블로그의 모든 글과 이미지는 기본적으로 상기의 Creative Commons License를 따르며 기타 인용한 내용이나 스크랩한 글들은 모두 해당 저자에게 저작권이 있음을 알립니다.

Profile

한국산 주요 나비이름의 유래


Family Papilionidae 호랑나비과

1. 호랑나비
범나비라고도 하며 호랑이 등의 줄무늬를 닮았다는 데서 지어진 이름이다. 애벌레는 운향과 식물을 먹어 치우므로 감귤류의 해충이다.

2. 제비나비
영명으로 호랑나비를 swallow-tail butterfly 라고 하지만 국명에 있어서는 호랑나비 꼬리모양의 돌기(尾狀突起)보다는 호랑무늬가 큰 특징이므로 호랑나비가 되었으며 제비나비는 색깔이나 꼬리 모양의 돌기가 제비를 더 연상시키므로 이와같은 이름이 붙었다. 국명이 더 적절해 보인다.

3. 긴꼬리제비나비
말 그대로 제비나비에 비해 꼬리모양의 돌기가 더 긴 제비나비를 이른다. `긴꼬리‘라 함은 상대적인 개념으로 기준이 되는 것에 비해 더 길면 구분되는 특징이 될 수 있다.

4. 모시나비
이 나비는 날개에 날개가루(인편, 鱗片)가 적기 때문에 반투명의 날개를 가진다. 반투명한 하얀 색깔이 `모시‘를 연상시켜 이름이 유래한 이름이다.

5. 산제비나비
제비나비가 산 아래나 평지에 많이 날아다니는데 반해 산제비나비는 주로 산에서 발견되므로 여기에서 생겨난 상대적인 이름이라 할 수 있다.

6. 애호랑나비
일본명인 早春兒虎에서 유래하였으며 말 그대로 이른 봄에 잠깐 출연한다. 몸집이 작으며 노란 바탕에 검은 줄무늬가 호랑이 무늬를 연상시킨다. 호랑나비와 비교해보면 왠지 귀엽고 애 띠어 보인다.

7. 사향제비나비
역시 일본이름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더 좋은 우리말이 있다면 바꿀 수 도 있겠으나 특징을 반영하는데는 큰 지장이 없는 듯하다. 사향은 알다시피 사향노루의 향낭(香囊)을 이르는 말인데 채집한 즉시 배 부분의 냄새를 맡아보면 사향냄새가 난다고 한다. 이 나비는 배부분에 붉은 색 줄무늬가 눈에 띄게 있는데 이것도 큰 특징이다.

8. 산호랑나비
산제비나비와 붙여진 이유가 동일하다. 산에 주로 분포한다.


Family Pieridae 흰나비과

9. 노랑나비
일반적인 butter의 색깔과 날아다니는(fly) 모습이 영어의 butterfly의 뜻과 가장 잘 부합될 것 같은 이름을 가진 나비이다. 흰나비와 함께 오래 전부터 널리 쓰인 이름이다.

10. 갈구리나비
이 나비의 앞날개 끝을 보면 둥그스름하게 끝으로 약간 말려 있는 듯한 모양이 특징적인데 이것이 갈고리를 연상시킨다는 데에서 이름이 유래하였다.

11. 배추흰나비
가장 친숙한 나비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배추‘라는 작물의 이름이 붙은 것은 먹이가 되는 식물(食草)이기 때문이기도 하나 부정적인 의미에서 붙여졌다 해야할 것이다. 나비로서는 가장 큰 해충이라 여길 정도이다. 아 나비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날 뿐 아니라 북반구 온대지방에는 어디에나 있어서 배추에 해를 주니 배추흰나비라 불리고 있다. 참고로 영명으로도 cabbage butterfly (or cabbage white)라 불린다.

12. 극남노랑나비
우리나라의 경우 남쪽지역 일부에서만 채집되는 종류이다.

13. 각시멧노랑나비
멧노랑나비와 비슷하여 주로 산지에서 채집된다. 멧노랑나비와는 날개맥이 더 가늘고 약하며 색채도 희미하다는 점에서 `각시-‘ 를 덧붙여 연약함을 표현하였다. 연지곤지를 연상시키는 붉은 점도 하나의 특징이다.

14. 대만흰나비
우리나라, 만주, 중국 등 대륙에 분포하며 대만에는 우리나라보다 훨씬 많이 나므로 분포지 중 가장 많은 곳의 지명을 따서 지은 이름이다.


Family Nymphalidae 네발나비과

15. 네발나비
이 네발나비科에 속하는 종류는 모두 앞발이 퇴화하여 작아져서 걸을 때 사용하는 다리는 4개이다. 그래서 얼핏 네발만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 특징은 과 전체의 특징이다. 뒷날개 뒷면에 C자 모양이 있어 남방씨알붐나비라하며 산네발나비(씨알붐나비)에 대해 대체로 남쪽에 분포한다.

16. 작은멋쟁이나비, 큰멋쟁이나비- 상대적인 이름으로 둘 다 비슷하지만 뒷날개에 검은빛의 갈색털이 많이 나 있는 것이 큰멋쟁이이고 흰 솜털이 난 좀더 깔끔한 나비가 작은 멋쟁이로 표본상태가 좋으면 꽤 멋쟁이다. 이 나비는 둘 다 성충으로 겨울을 나는데 그래서 잡게 되는 나비가 낡아 보이는 것도 있다.

17. 은판나비
뒷날개 아래 면을 보면 전체가 하얀색의 은판이니 여기서 이름이 유래하였다. 은판대기라고도 부른다. 은(銀)이 `흰색‘이라는 특징 반영

18. 번개오색나비
날개 좌우로 길게 발달된 흰무늬가 다른 오색나비와는 달리 중간에 삐죽 나와 있는데 이 흰 무늬가 번개 모양을 닮았다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19. 황오색나비- 오색나비중 전체적으로 윗면의 색이 황색으로 빛난다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흑화형은 검은색 바탕을 하고 있는데 이는 황색에 대해 열성이며 우성의 법칙을 따른다고 한다.

20. 황세줄나비
세줄나비로 날개 윗면에 세 개의 하얀색 줄무늬가 가로로 발달해 있는데 이 흰색 부분이 다른 세줄나비와 다르게 노란빛 을 띠고 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21. 외눈이(지옥)사촌나비- 날개 하나에 눈 무늬가 하나밖에 없고 외눈이지옥나비와 닮았다는 데서 유래하였다. `지옥‘이란 의미는 지옥가는 기분으로 힘들게 높은 산을 올라야만 만날 수 있다는 데서 붙여진 재치있는 작명(作名)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이 나비의 경우 형태는 비슷하나 외눈이지옥나비와는 달리 낮은 곳에서도 채집이 되므로 `지옥’을 빼기도 한다.

22. 대왕나비
학명 중 아종명(亞種名)인 princeps 와 생태적인 특징에서 비롯된 이름이다. 암수의 모양이 상당히 다르다. 자칫 다른 종으로 오인할 수 있지만 알을 받아 키워 보면 같은 종임을 알 수 있다.

23. 홍점알락나비
이 나비는 뒷날개 뒷면에 홍점이 발달해있고 색채가 잘 조화되어 있는 점에서 이 이름이 유래되었다.

23. 흑백알락나비- 흑색과 흰색이 대비를 이루며 전체적으로 알록 달록한 느낌을 준다. 검은색 무늬가 시맥을 따라 발달해 있다.

24. 어리세줄나비
학문상으로는 세줄나비류에 속하나 겉모습은 전연 다르다. 세줄나비류는 모두 검은색 바탕에 흰 줄무늬가 있는데 비해 이 종류는 흰색 바탕에 날개 맥을 따라 검은 줄이 있으니 얼핏 흰나비과로 보인다. 그래서 `어리-‘를 붙인 것이다. 사전상 `어리’의 의미는 명사 앞에 붙어서 그와 비슷하거나 가까움을 나타낼 때 쓰이는 접두어이다.

25. 거꾸로여덟팔나비
여덟팔(八)자를 거꾸로 해 놓은 듯한 무늬가 있다는 것에서 비롯하였다.

26. 북방거꾸로여덟팔나비
거꾸로여덟팔나비의 분포에 대해 북쪽에서 주로 채집되는 나비로 형태상 약간의 차이를 보인다.

27. 청띠신선나비
청띠는 나비를 보면 쉽게 이해가 가지만 `신선‘이란 의미는 학명에서 나온 것으로 관념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구체적인 유래는 잘 모르겠다.

28. 눈많은그늘나비
뱀눈모양의 무늬가 그늘나비 중에서 가장 많다. 이름의 유래를 쉽게 유추할 수 있다.

29. 알락그늘나비
우리나라에서 나는 그늘나비 중에서 가장 알락달락하고 비교적 많이 분포한다. 형태나 그늘에 사는 습성을 잘 표현한 이름이다.

30. 도시처녀나비
이 나비는 진한 차색(茶色)이고 앞뒤 날개 안쪽에 있는 흰 띠가 도시처녀의 리본을 연상케 한다고 해서 붙어진 이름이다. 날개 윗면의 무늬보다 아래쪽 무늬가 더 산뜻하고 예쁘다.

31. 조흰뱀눈나비
일반적인 뱀눈나비는 거의 전부가 짙은색인데 이 종류의 바탕색만이 흰색이다. 여기에서 `조‘는 어떤 의미를 더하는 것이라기 보다는 한사람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서 성(姓)을 덧붙여 놓은 것이다. 우리나라 곤충 연구에 기여하신 조복성 박사를 기리기 위함이다.

32. 작은은점선표범나비
은점선표범나비와 큰은점선표범나비에 상응하는 나비로 이 중 가장 작고 뒷날개 아래쪽에 은색의 점무늬가 줄지어 있는 데서 유래한 이름이다.

33. 왕나비
원래는 왕나비과로 하나의 과로 분류되었지만 앞발이 퇴화되었다는 큰 특징으로 묶여 네발나비과에 포함되었다. 우리나라에는 제주도를 비롯해 남부지방에서만 잡히며 이름 그대로 단연 크기가 가장 크다.

34. 굴뚝나비
굴뚝나비는 원래 뱀눈나비과에 포함되어있는 나비로 뱀눈나비의 대부분이 그러하듯이 까맣고 어두운 색깔을 띠고 있다. 굴뚝의 검은 색에서 이런 이름이 유래되었다. 여름철에서 늦가을까지 흔하게 볼 수 있는 나비로 직접 보면 굴뚝에 들어갔다 온 청소부 같은 인상을 받는다.


Family Lycaenidae 부전나비과

35. 큰주홍부전나비
작은주홍부전나비에 상응하는 이름으로 날개모양이나 색깔은 유사하고 크기나 약간의 무늬차이로 구분한다. 작은주홍나비는 암수가 겉으로 비슷해 이 나비는 수컷은 전체가 금속성의 주홍색 빛이 나는데 반해 암컷은 작은주홍부전나비와 무늬가 비슷하다.

36. 작은주홍부전나비
영명으로 small copper 이라고 부르며 큰주홍부전나비와 마찬가지로 금속성의 주홍빛을 낸다. 이에 대해 큰주홍부전나비는 large copper이라고 부른다.

38. 쇳빛부전나비
`쇳빛‘이라 함은 약간 녹이 슬어 붉은 빛을 띄는 금속성의 색을 말한다. 금속성의 반짝임이 있다.

39. 북방쇳빛부전나비- 쇳빛부전나비의 분포에 대해 북쪽지방에 주로 분포하는 나비이다.

40. 귤빛부전나비- 날개 윗면이 귤색이라는 특징을 반영해 지어진 이름이다.

41. 푸른부전나비
푸른색은 주로 수컷에 어울리는 이름으로 암컷은 날개 둘레가 검은색으로 짙게 둘러져 있어 구분할 수 있다. 영명으로 holy blue라고도 한다. 금속성의 푸른색은 영명 그대로 황홀하다.


Family Hesperiidae 팔랑나비과

42. 왕팔랑나비
왕자팔랑나비, 대왕팔랑나비의 중간 크기로 여기의 왕자, 왕, 대왕은 남성을 의미하는 것이라기 보다는 크기를 반영한 상대적인 호칭이다.

43. 돈무늬팔랑나비
팔랑나비치고는 호리호리한 몸통을 가지고 있다. 뒷날개 아래 면에 돈 모양의 타원형의 무늬가 많이 나 있는데 이 특징으로 구별이 가능하다.

참고문헌 : 석주명의 나비이름 유래기 - 일부 추가시키고 흔한종위주로 발췌한 자료입니다.

0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