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울림 - 자연과 어울어지기, 그 첫걸음

About Me

자연을 공부하는 人입니다. 생물의 죽살이 뿐 아니라 그들과 함께 해온 문화와 이야기도 함께 알아가고 싶습니다.

I am studying nature. I want to know not only the life history of living things, but also the culture and stories they and humans have shared together.

Search

License


more detail
블로그의 모든 글과 이미지는 기본적으로 상기의 Creative Commons License를 따르며 기타 인용한 내용이나 스크랩한 글들은 모두 해당 저자에게 저작권이 있음을 알립니다.

Profile

PowerCHM 프로그램 사용법


도움말 파일로 종종 만나게 되는 CHM파일을 만드는 프로그램 3가지를 포스팅한 적이 있는데 종종 프로그램을 보내줄 수 있느냐는 질문과 자세한 사용법을 묻는 질문을 받아서 뒤늦게 나마 가장 많이 애용하는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PowerCHM 프로그램은 포터블프로그램으로도 많이 돌아다니고 있으니 쉽게 구할 수 있으니 프로그램이 있다는 전제하에 사용법만 소개하겠습니다.
PowerCHM으로 도움말 파일(chm포맷)을 제작하려면 최소한 html, css, javascript를 이용해 웹페이지를 만드는 일에 익숙해야 합니다. 웹페이지를 미리 모두 만들어둔 뒤 프로그램을 이용해 CHM파일로 내보내는 것일뿐 특별히 이 프로그램이 많은 일을 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약간의 설정을 수정한 뒤 가장 보기 쉬운 형태로 만들고 내보내주면 됩니다.

1. 웹페이지를 만듭니다.
- 파일명은 가능한 영문으로 합니다.
- 작성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저장은 인코딩은 EUC-KR로 해야하고 저장은 반드시 ANSI로 저장해야 합니다.
인코딩 관련 설정이 프로그램 내에 있는지 찾아보니 제가 사용하는 버젼에서는 따로 없네요. 경험상 EUC-KR로 파일인코딩을 하고 저장시 UNICODE, UTF-8이 아닌 ANSI로 저장합니다.
위 소스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title태그부분입니다.
이 부분을 잘 작성하면 나중에 chm파일의 목차부분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쉽게 chm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유의할 점을 한가지 추가합니다.
웹페이지 제작시 인터넷에 올릴 경우는 문서타입(document type)을 웹문서 맨 위에 다음과 같이 작성해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 부분이 있으면 title부분을 아무리 잘 작성해도 인식하지 않습니다. 위 그림처럼 문서타입부분은 제외하고 그냥 html로 시작하는 웹문서를 만들어줍니다.


2. 미리 만들어놓은 html파일을 한 곳에 모으기
오래전에 만든 것이라 파일명이 다 한글이지만 가능한한 영문으로 만들기 바랍니다.
index.html파일이 없어도 상관없습니다. 편의상 파일명은 001.html, 002.html, 003.html...과 같이 만들면 나중에 자동으로 정렬되어 작업하기 수월하니 참고하세요.


3. PowerCHM프로그램 열기 
처음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제 경우 한글화되어 있는 버젼이 있어 사용중입니다.


4. 작업된 html파일 열기
빨간색 아이콘 중 하나를 눌러 작업한 파일을 엽니다. 해당 폴더를 선택하고 위와 같이 작업한 html파일 및 css, javascript파일이 보인다면 select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5. 불러온 파일확인

위처럼 목록이 잘 들어와 있다면 반은 성공한 것입니다. 만약 목록은 보이는데 글씨가 다 깨져보이면 html파일의 인코딩 및 저장시 ansi로 저장했는지 다시 한번 확인 후 다시 파일을 불러오세요.


6. 파일확인

목록중 한개의 파일을 눌러봅니다. 우측에 작업한 파일이 정상적으로 보인다면 제대로 된 것입니다.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한 경우 종종 에러가 뜨는 경우가 있는데 자바스크립트를 지원하지만 완벽하게 지원하지는 않는 듯 합니다. 그래서 위에서 약간의 javascript를 지원한다고 했습니다. 간단한 자바스크립트(별개 js파일 및 소스내 자바스크립트 모두)를 지원합니다.


7. CHM속성 수정하기
잘 모르겠다면 이 부분은 그냥 넘어가도 됩니다. 일단 chm파일을 만들어본 다음 설정을 수정해도 됩니다.

설정창은 위와 같습니다.
chm파일 내보내기 관련 세부옵션이니 하나하나 수정해보면서 결과물을 보면 어떤 것을 수정해야 할지 알 수 있습니다. 위 옵션중 Import General부분에 Title Parser부분을 눌러봅니다.
맨 위에 사이의 텍스트 분석이 기본 옵션으로 되어 있습니다. 아까 웹페이지 제작시 부분의 제목부를 잘 만들어두면 자동으로 목차가 생성되는 것은 이 옵션때문입니다. 웹페이지 제작시 습관을 들여두면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으니 제작시 참고하세요.


8. 컴파일(내보내기)
속성부분 중 수정할 부분은 위 3군데 정도입니다. 필요하다면 더 수정하세요.
완료되었으면 compile을 누르면 됩니다.
파일이 많으면 컴파일시간도 오래 걸리나 별로 없다면 잠시만 기다리면 자동으로 완성된 chm파일을 열어주니까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9. 완성 
완성된 모습입니다.

10. 디컴파일
chm파일은 html, css, javascript파일을 마치 압축파일처럼 압축시키고 뷰어를 포함시킨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서는 따로 뷰어가 필요없이 전자책처럼 열 수 있어 편리하기 때문에 도움말 파일로 잘 사용되는 것입니다.

chm파일을 다시 원래의 웹문서로 돌려놓을 때 chm파일을 불러온 뒤 디컴파일버튼을 누르면 다시 html, css, javascript파일로 압축풀리듯 원상복귀됩니다. 참고하세요.

도움말 제작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0 개의 댓글: